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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라는 기대 때문에 그의 청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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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.04.25 11:06 99 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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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그의 청을 받아들였던 게 두고두고 회한으로 남았다.


문제의 남자는 섭정정치의 절정기인 일본헤이안시대(794~1185년)의 권문세가 자제였는데 그는 그 이후에 천황의 장인이 되고 이어서 외조부가 되면서 권력의 정점에 오른 후지와라.


그리고 이어서 가르침이 지켜지지 않는 말법시대가 온다고 중세 불교는 믿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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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력으로 따지면 1020년이 그 시작이다.


헤이안(平安)시대후기인 11세기 일본은 귀족문화가 절정에 달한 동시에 향락과 혼란으로 말법시대도래의 사회적 불안이 증폭했다.


일본 황실 문장(紋章)은 국화를 본뜬 것이고, 일본 여권에도 국화 문양이 그려져 있다.


일본인들이 벚꽃을 즐기기 시작한 건헤이안시대(794~1185)부터다.


남편은 역병으로 저세상으로 떠났다.


남편과의 사별은 그녀의 가슴에 깊은 슬픔과 끝을 알 수 없는 외로움의 비수를 꽂았다.


헤이안시대일본 귀족사회를 그린 무라사키시키부의 장편소설 ‘겐지 모노가타리’의 정편이 전문 연구자 이미숙 박사에 의해 저본의 원문.


추위와 더위를 이기며 늙지 않고 장수한다고 기록되어 있다.


단은 궁녀 인형을 올리고 그 아래 단은 악사들이 자리하는데 단이 많을수록 비싸고 화려하다.


히나마츠리의 유래는 천여 년 전헤이안시대(平安時代, 794-1192)로 거슬러 올라간다.


처음에는 지금처럼 모셔두고 감상하는 게 아니라 여자애들이 가지고 놀았으며.


싫은 곳도 그와 마찬가지로 금방 눈에 띈다고 생각하면 기운 빠진다.


’ 얼굴 하면 떠오르는 산문.


지금으로부터 약 1000년 전헤이안시대교토의 궁궐에서 중궁을 보필하는 일을 하던 여성 세이쇼나곤이 썼다.


머리맡에 붓과 종이를 두고 그날그날 자기 눈에 비친.


헤이조경·나라’ ‘헤이안경·교토’ ‘가마쿠라’ 등의 단원도 요긴했다.


일본에 여행가거나 일본에 관한 책을 읽을 때 ‘헤이안시대’ ‘가마쿠라 막부’ 같은 말을 자주 만난다.


근데헤이안시대가 실제로 언제쯤인지, 가마쿠라는 어디 있는지 등 사항은 곧잘.


만들어 경쟁하는 투다(鬪茶)가 성행했고 중국 못지않은 수준을 뽐냈다.


일본의 향 문화는 중국이나 한반도로부터 유입됐으나헤이안시대이후 종교적 색채에서 벗어나 심미적 용도로 쓰였고, 가마쿠라시대에는 무사들이 향으로 권력을 과시하기도 했다.


불교가 가장 융성했던 고려시대에는 모든 국가 행사에서 향을 태웠다.


일본 역시 중국과 한반도로부터 향 문화를 받아들였고,헤이안시대이후 종교적 색채를 벗어나 심미적 용도가 된다.


또, 가마쿠라시대무사들은 권력 과시용으로 희귀한 침향을 즐겼다고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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